Works







Biography

Born in Mokpo, Jeollanam-do in the fall 1965, Growing up I have interested in human and human issues in particular just like being human the first time in this present life because of my previous life which had lived the heaven according to my fortune and destiny. Deepening interest in the relationship or psychological and I have researched history. While studying the history of human I was concerned with the history of the origins of human life. Theme of my artwork which is material of the ceremonial burial of Silla, have started from the question about the world after death.

Life
Death
Karma
Universe’s circulation
Energy
etc.....

I am so various accumulating experience as to do insight about previous existence and after death. The mental zeitgeist of my painting is based on oriental art. I always research traditional Korean paper and ink and extensive researching various colors and materials in the world in order to use without clogging. Over the ridge of my life which was intense and keen, I'm blessed with tastes and a susceptible life. In the future, I will be expressing about my life's wisdom and changes. I hope my journey is smooth sailing and continuing.



1965년 가을에 전라남도 목포에서 태어난 나는 천상계에서 살았다는 나의 사주팔자에서의 풀이처럼 마치 이번 생에 처음 사람이 된 듯 어렸을 적부터 사람과 인간에 대한 문제에 관심이 유독 많았다. 관계나 심리에 대한 관심이 깊어져 역사를 공부하게 되고, 인간의 역사를 공부하면서 인간의 근원인 생명의 역사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내 작업의 테마는 신라의 부장품을 소재로 한 인간의 사후세계에 대한 의문으로 시작 되었다.

생명,
죽음,
인연,
카르마,
우주의 순환,
에너지 등

존재 이전과 삶과 사후에 대한 의미가 일생 통찰되기를 공부하며 다양한 경험을 쌓고 있다. 동양미술을 바탕으로 내 그림의 정신적인 사조는 시작되었고 종이, 먹을 비롯한 재료들을 연구, 섭렵하였으며 막힘없이 사용하기위한 연구도 계속되고 있다. 격하고 치열했던 삶의 고개를 넘어 다감하고 따뜻한 내 성향과 취향을 누리고 있는 중이다. 내 삶의 지혜와 변화들을 줄곧 표현해낼 것이며, 삶의 이치에 대한 깨달음이 오랫동안 내 그림의 테마가 될 듯하다. 아름답고 그윽한 순조로운 향해가 계속 되기를 희망하고 있다.



생성과 소멸의 흔적

박영택 (경기대교수, 미술평론가)

지구상에 출현한 생물의 역사는 약 38억 년의 시간을 헤아린다. 인류는 약 250만 년 전 동부 아프리카의 오스트랄로피테쿠스에서 진화했고 오늘날의 인류인 호모사피엔스는 약 7만 년 전에 지구의 주인이 되었다. 그리고 약 7만 년 전부터 3만 년 전까지 예술품이나 장신구라고 분명하게 이름 붙일 만한 최초의 물건들이 등장했다. 드디어 문화와 역사가 시작된 것이다. 그것이 가능했던 것은 무엇보다도 호모사피엔스가 언어를 구사하는 능력을 지녔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인간은 삶을 이루고 예술을 만들고 생의 모든 것을 전개시켜왔다. 개별적인 인간의 몸은 지금까지 살아낸 인류 전체의 기억을 유전인자 속에 각인하고 있을 것이다. 따라서 한 개인의 삶은 인류 전체의 역사를 다시 복기하고, 추체험하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개별 생명체가 지닌 무수한 생의 사연과 역사, 생명체의 지난한 투쟁을 모두 다 기억할 수는 없다. 엄밀하게 말해 우리는 삶과 세계를 온전히 이해할 수도 없고 재현할 수도 없다. 다만 한 개인이 살아낸 생의 기억과 경험이 있고 그로인해 형성된 인생관과 세계관(파편적일 수밖에 없는)이 있을 따름이다. 하여간 미술행위는 한 인간이 느끼고 생각하는 모든 것을 표현하는 일이고 이는 이른바 ‘재현된 리얼리티’의 세계이다. 그것이 작품의 주제가 된다. 그 안에는 작가의 삶의 기억과 경험, 세계와 사물에 대한 모종의 인식이 깃들어 있다. 작가 스스로 인식한 생의 이치와 인생의 깨달음이 있으며 그러한 자기 논리의 진정성을 그림 그리는 행위로 증명하고자 하는 일이 미술행위로 이해되고 있다는 얘기다. 바로 이 지점에서 미술은 이른바 가치판단의 문제와 긴밀히 연동된다. 따라서 작가들의 주제, 방법론, 미술에 관한 생각들 역시 이 가치판단에 기인한다.

김은숙은 화면에 여러 흔적을 의도적으로 남긴다. 우연적이면서도 불가피한 흔적들이다. 그 흔적들이 모여 그림의 주제, 내용을 만든다. 구체적인 대상은 없지만 그림의 전 과정이 특정한 주제를 암시하고 상징하는 듯하다. 우선적으로 화면은 물감의 층, 흘러내리고 유동하는 자취들, 무수한 몸짓들이 고스란히 투영되고 있다. 그것은 아득한 시간의 결을 암시한다. 동시에 수많은 생명체의 명멸을, 문명의 생성과 소멸을 시각화, 질료화 한다. 그렇게 화면은 단일한 평면이라기보다는 여러 겹의 공간들이 시차를 두고, 반복적으로 포개어져 얹혀 있는 공간이다. 그 공간은 보여주는 동시에 가로막고 있으며 투명하면서도 부분적으로 불투명하다. 따라서 평면위에 약간의 높이, 질감으로 융기된 흔적은 특정한 대상을 재현하거나 암시하는 게 아니라 그 자체로 자족적인 표현의 상태로 충만하기도 하다. 무엇인가를 지시하거나 재현하기 이전의 질료적 상태, 원초적인 상태를 암시하는 연출이기도 한 것이다. 그러니까 물감과 붓질은 누구나 인지할 수 있는 시각적 대상을 묘사하는 것이기 이전에 그것 자체로 충분히 표현적이고 미술적일 수 있다는 표명이다. 어쩌면 그것은 모든 재현에 반하는 의도적 혼돈이자 우연, 불확실성에 대한 허용이다. 사실 이미지란 결국 재현될 수 없는 것을 재현하고자 하는 덧없는 욕망이다. 따라서 모든 이미지는 진정한 재현에 가닿지 못하고 다만 그것을 암시하거나 은유하는 방식으로 밖에는 존재할 수 없다. 그러니 추상미술은 재현미술의 그 부질없는 욕망에 대한 비판적 대응인 셈이다. 김은숙의 그림, 화면은 온전히, 완벽히 재현될 수 없는 개별 생명체의 생의 사연, 삶의 기억, 문명과 역사의 생성과 소멸 등등을 다만 흔적으로 표현할 뿐이다. 표면에 남겨진 일련의 ‘얼룩’ stain들은 "문명의 소멸과 퇴적”을 방증하는 차원에서 진행되었다고 작가는 말한다. 결국 화면위에 남겨진 다양한 얼룩들은 작가가 인식한, 한 생명체의 시간의 흔적이자 인간의 역사와 문명, 그 생성과 소멸의 과정을 은유하는 시각이미지가 된다.

이처럼 모든 이미지는 은유에 해당한다.

장지에 석채와 분채 그리고 글리터를 이용한 작업은 전통적인 동양화의 재료체험에 바탕을 두면서도 다분히 이질적인 감각을 안긴다. 우선 화면이 전체적으로 균질하게 도포되어 있다. 일차적으로 진한 습성을 간직한 배경이 풍경처럼 펼쳐져있고 그 위로 점, 가늘고 예민한 선, 번지고 스며든 여러 흔적들이 채워져 있고 이것들은 다시 물에 씻긴 표정으로 자리하고 있다. 본능적이고 원초적인 행위의 반복이자 형성과 소멸을 거듭하는 시간성을 암시하는 배경임은 앞서 언급했다. 그 위로 걸쭉한 액체성의 질료가 조심스레 흘러내리거나 달라붙어 있다. 화면 전체는 균질하게 칠해지고 다양한 회화적 흔적, 시간적 경과로 채워져 있다. 또한 두드러진 질감을 전체적으로 두르고 있고 그것들은 마치 화면 내부에서 빛을 발하듯이 반짝인다. 이 반짝임은 글리터를 통한 효과이다. 한편 배경과 표면은 동일한 공간에 존재하지만 동시에 막막한 깊이를 지닌 심리적 공간을 만들어준다. 물감이 스치고 흐르고 머물고 엉겨 붙은 자취가 있고 다시 그것을 투명한 색채로 덮고 그렇게 몇 겹으로 쌓인 화면위로 우연히, 자연스럽게 흘러내린 듯한 물감, 질감이 얹혀져있다. 물감은 여러 방향에 의해(사각형 화면의 각 방향으로)견인되다 멈춘 듯이 연출되었다. 따라서 그것들은 붓질이나 인위적인 힘에 의해 그려진 것이 아니라 자연적인 조건에 의해 순응하는 그림이 되었다. 시간과 속도, 중력 등에 기인한 것이다. 희뿌염한 배경을 뒤로 하고 중심부에는 심장이나 몸의 어느 기관을 연상시키는 형태의 선들이 집적되어 부유하고 있다. 모든 것이 다 지워지고 스러지는데 최후의 선 인양 살아남은 자취들은 그 무엇인가를 간절히 재현하려다 멈춰선 것도 같다. 생명체의 기관, 세포나 조직의 단면 같기도 하다. 바로 그러한 형상과 화면 연출을 통해 작가는 생명체의 역사와 인간의 역사, 문명의 생성과 소멸이 자아내는 무수한 자취를 무성하게 시각화하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명명할 수 없고 결코 재현될 수 없는, 그러나 그 무엇보다도 강렬하고 진실 된, 생의 리얼리티를 간직한 개별 생명체의 생의 흔적들 말이다.




profile

Kim Eunsook Profile read more


Kim Eunsook (김은숙)

1965 Born in Mokpo,South Korea (목포 生)
1989 Graduated from Dept. of Painting, College of Art, Chosun University (조선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졸업)
2000 Graduated from Dept. of Painting, Graduate School of Formative Art, Gyeonggi University (경기대학교 조형대학원 미술학과 졸업)

Served in the capacity of Instructor at Woolsan University,Chosun University,Gyeongdo College,Gyeonggi University(울산대학교,조선대학교,경도대학,경기대학교 강사역임)

2016 Current, Company Director of CELSIUS Co.(http://www.artcelsi.com) (현재 Artist promotion group 셀시우스 대표)
2016 Current, Director of Gallery Artcelsi(http://www.artcelsi.com/gallery) (현재 갤러리 아트셀시 대표)
2016 Current, Member of board of directors of Kyeongki horse riding association (경기 승마 협회 이사)

SOLO EXHIBITION (개인전)

2016 The12th Invited to Gallery Artcelsi, Seoul (갤러리 아트셀시.서울) 2015 The11th Invited to Gallery Artcelsi, Yangpyeong (갤러리 아트셀시.양평)
2008 The10th Beijing Olympic Art Festival,Beijing (베이징올림픽아트페스티벌.북경)
2007 The09th Invited to Gallery D.D L.A (Gallery D.D 초대. L.A)
2006 The08th Invited to Hyundai Art Gallery, Ulsan (현대아트겔러리 초대.울산)
2005 The07th Ansan Danwon Art Museum.Ansan (안산단원미술관,안산)
2003 The06th Invited to Gallery Etinne de Causans, Paris (Gallery Etienne de causans초대, Paris)
2003 The05th Invited to Hyundai Art Gallery, Busan (현대아트갤러리 초대.부산)
2001 The04th Invited Exhibition at Artist Guild Space, Paris (Artist Guild Space Gallary초대. Paris)
2001 The03rd Invited to Gallery Miz, Seoul (갤러리미즈 초대, 서울)
2000 The02nd Gongpyong Art Center,Seoul (공평아트센터 1층 전관, 서울)
1999 The01st Invited to SEF '99, Gongpyong Art Center, Seoul "won a prize SEF'99" (SEF'99초대, 공평아트센터, 서울)SEF'99-특별상

ARTFAIR (아트페어)

2007 St-art 12e edition, Strasbourg, France (St-art 12e,스트라스부르흐, 프랑스)
2004 KIAF'04.COEX.Seoul (한국국제아트페어 04.COEX.서울)
2004 The 26th Art Expo.Javits Convention Center,NewYork (제26회 ART EXPO,Javits Convention Center,Newyork)
2003 The 21st Hwarang Art Festival,Seoul Arts Center,Seoul(제21회 화랑미술제.예술의전당.서울)
2003 KIAF'03, COEX, Seoul (한국국제아트페어'03.COEX. 서울)
2003 03'Daegu Art Expo, DEXCO, Daegu (대구아트엑스포'03. DEXCO. 대구)
2002 The 20th Hwarang Art festival,Seoul Arts Center,seoul(제20회 화랑미술제.예술의 전당.서울)
2002 KIAF'02,BEXCO, Busan (한국국제 아트페어 BEXCO. 부산)

Group Exhibition about 300times.